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복층 불법과 합법에 대해서 알아보다.

여러분은 복층집에 살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우연한 기회에 반층짜리 다락이 있는 복층 오피스텔에 지내본 적이 있었습니다. 비록 이층에서 서지는 못했지만 층고가 높아지니 좁은 집이 좀더 넓고 쾌적하게 느껴지는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복층 아파트든 빌라든 한번쯤 지내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실거고, 그런 분들은 오늘도 어쩌면 여러 주택이나 고급 펜트하우스를 구매하려고 계획하고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복층 구조물은 조심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불법 합법 구분을 할 수 있어야하고, 불법을 구매하게되면 어떤 점을 감수해야하는지 현실적으로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일단 합법 불법을 어떤식으로 가릴 수 있는지부터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간단합니다. 건축물대장을 보시면 다락으로 기재가 되어있는지 아니면 면적이 다락까지 포함이 된 면적인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다락으로 기재가 되있는데 복층에 보일러 시설이나 취사, 화장실 등의 기능이 가능하다면 불법 건축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불법건축물을 구매하게되면 불이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불법건축물에 거주하다가 내가 벌금을 무는일이 흔할까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잡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군가가 이집이 불법 건축물인 것을 알고 신고를 해야만 적발이 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일반인들이 이 건물에 다락이 합법인지 불법인지 구분도 힘들거니와 안다고 신고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이런 이유에서인지 불법 복층 빌라나 아파트들도 생각보다 매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만 사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고객님들께 왠만하면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안전한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저로서는 이런 부분을 감수하고까지 집을 사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 떄문입니다.


일단 적발이 되면 다시 해당 시설이 철거되기 전까지는 매년 벌금을 물어야합니다. 그리고 철거를 하면 끝이냐? 만약 내 복층이 창고로만 쓰일 수 있다면 복층 건물을 구매해서 거주하는 장점이나 효율이 없어지는 것 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불법 건축물로 대장부에 찍혀 나오기때문에 판매시에도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감안하셔야 할 듯 합니다.